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.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,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.
예를 들어, 1번 키에 "A", "B", "C"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"A", 두 번 누르면 "B", 세 번 누르면 "C"가 되는 식입니다.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.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,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. 또,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,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.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.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.
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,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.
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,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
단, 목표문자열을작성할수없을때는 -1을저장합니다.
제한사항 1 ≤ keymap의 길이 ≤ 1001 ≤ keymap의 원소의 길이 ≤ 100keymap[i]는 i +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. 예를 들어 keymap[0] = "ABACD"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, 두 번 누르면 B,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.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.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1 ≤ targets의 길이 ≤ 1001 ≤ targets의 원소의 길이 ≤ 100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#1 "ABCD"의 경우, 1번 키 한 번 → A 2번 키 한 번 → B 2번 키 두 번 → C 1번 키 다섯 번 → D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 "AABB"의 경우, 1번 키 한 번 → A 1번 키 한 번 → A 2번 키 한 번 → B 2번 키 한 번 → B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 결과적으로 [9,4]를 return 합니다. 입출력 예 #2 "B"의 경우, 'B'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-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결과적으로 [-1]을 return 합니다. 입출력 예 #3 "ASA"의 경우, 1번 키 한 번 → A 2번 키 두 번 → S 1번 키 한 번 → A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 "BGZ"의 경우, 2번 키 한 번 → B 1번 키 두 번 → G 1번 키 세 번 → Z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 결과적으로 [4, 6]을 return 합니다.
🔵 풀이
한 문자가 여러 키에 동시에 있거나, 한 키에 여러 번 할당되어있을 수도 있다.
따라서, 문자와 문자를 얻을 수 있는 최소한의 탭 수를 짝지은 최종 키패드를 만들어야 문제를 쉽게 풀 수 있다.
나는 최종 키패드를 totalMap 이라는 변수에 Dictionary 형태로 담았다.
totalMap은 [문자:최소인덱스]로 구성되어 있다.
그리고나서 targets의 각 문자열을 Array()로 감싸 각 Character를 array의 원소로 담았고, 문자들을 totalMap에서 찾아 탭 수를 구했다.
이때, totalMap에는 인덱스 번호가 저장되어있으므로, 탭 수를 구하려면 + 1을 해줘야 했다.
import Foundation
func solution(_ keymap:[String], _ targets:[String]) -> [Int] {
var result: [Int] = []
var totalMap: [Character:Int] = [:]
// key와 최소 value가 매핑된 totalMap 만들기
for map in keymap{
let map = Array(map)
for (i, val) in map.enumerated() {
if totalMap[val] == nil {
totalMap[val] = i
} else {
totalMap[val] = min(totalMap[val]!, i)
}
}
}
// 탭 수 구하기
for target in targets {
var taps: Int = 0
let chars = Array(target)
for char in chars {
taps += (totalMap[char] ?? -99999) + 1
}
result.append(taps > 0 ? taps : -1)
}
return result
}
🥕 코드 보완
keymap의 원소 또한 배열로 만들기 위해 for 문 안에서 Array init(_:)을 사용했는데,
for문 안에서 let map = Array(map)을 삭제하면 코드가 훨씬 보기 좋아지는 것 같다)
원래 코드
map을 이용한 코드
funcsolution(_ keymap:[String], _ targets:[String]) -> [Int] { var result: [Int] = [] var totalMap: [Character:Int] = [:] // key와 최소 value가 매핑된 totalMap 만들기 for map in keymap{ let map = Array(map) for (i, val) in map.enumerated() {
funcsolution(_ keymap:[String], _ targets:[String]) -> [Int] { var result: [Int] = [] var totalMap: [Character:Int] = [:] let keymap = keymap.map { $0.map {$0} } // key와 최소 value가 매핑된 totalMap 만들기 for map in keymap{ for (i, val) in map.enumerated() {
import Foundation
func solution(_ keymap:[String], _ targets:[String]) -> [Int] {
var result: [Int] = []
var totalMap: [Character:Int] = [:]
let keymap = keymap.map { $0.map {$0} }
// key와 최소 value가 매핑된 totalMap 만들기
for map in keymap{
for (i, val) in map.enumerated() {
if totalMap[val] == nil {
totalMap[val] = i
} else {
totalMap[val] = min(totalMap[val]!, i)
}
}
}
for target in targets {
var taps: Int = 0
let chars = Array(target)
for char in chars {
taps += (totalMap[char] ?? -99999) + 1
}
result.append(taps > 0 ? taps : -1)
}
return result
}